개발자 되는 중/개발 공부

애자일 방법론 특강

SeonChoco 2022. 12. 16. 12:30

코드의 달인되는 법

1. 꾸준한 반복

2. 실력을 개선하려는 동기

3. 구체적인 피드백을 적절한 시기에 

=> 적절한 시기란 짧고 빈번할 수록 좋다.  

 

피드백 잘 하는, 받는 법

피드백 하는 사람

비난 비판 없이

 

피드백 받는 사람

 

실력이 제자리 걸음인 이유는?

 의도적 수련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알아차림 = 메타인지

지속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지금 지루한지 불안한지 알아채야한다.

실력 >>> 작업 난이도 => 지루함

직업 난이도 >>> 실력 => 불안함

몰입 상태에 들어가야한다. 실력과 작업 난이도가 비슷한 수준이면 몰입이 된다. 

 

1만 시간의 법칙의 함정

그냥 반복하는게 아니라 의도적 수련을 하는 시간이 1만 시간이 되야한다.   

 

탁월한 개발자는 어떤 사람일까? 

1. 높은 대인 능력

2.

- 주어진 업무 외에 다른 부분에도 관심을 가짐.

- 프로젝트 전반에 큰 그림을 가지려한다. 

- 적극적 태도

- 다른 엔지니어를 도와줌

 

=> 도덕지능이 높은 개발자

 

실수를 어떻게 받아드려야할까? 

실수 예방 문화 나쁘다

- 실수한 사람 비난, 처벌

- 실수 감추고 논의 꺼리고 문제 생겼을 때 협력도 덜 한다

- 실수에서 배우고 성장 할 수 없다

- 혼나지 않기 위해 사린다.

 

아주 숙련된 전문가도 1시간에 3~5개의 실수를 저지른다.

실수는 어떻게든 발생된다. 나쁜 결과가 되기 전에 빨리 고치면 된다.

 

1. 실수가 나쁜 결과를 내기 전에 빨리 회복하도록 돕는다.

2. 실수를 공개한다

3. 실수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는 분위기 형성

 

실수 오히려 좋아 태도를 갖자

 

일반적 프로젝트 프로세스 단계 살펴보자

TOP- DOWN  일 처리 프로세스

이거 방식은 느리고 중간에 문제가 생겨도 대응하기 힘들고 계획을 변경하기 어렵다.  

 

에자일 선언문

프로세스, 툴 <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

포괄적 문서 <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계약 < 고객과의 협력

계획 < 변화에 대한 대응

'개발자 되는 중 > 개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ct 심화 강의  (1) 2022.12.22
React uuid 쓰는 법  (0) 2022.12.20
CS 특강 - CPU  (0) 2022.12.15
스파르타 알고리즘 - Python 1주차  (0) 2022.12.14
스파르타 리액트 입문  (0) 2022.12.14